KINO21

영화 TV 음악에 대한 이런저런 단상들

프리즌 브레이크 - 단상 1

2007. 2. 22. 18:21  |   리뷰  |   키노씨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리즌 브레이크 Prison Break
[20세기 폭스 TV. 2005. 8. 29. ~ 2006. 5. 15. 시즌 1-22편 종영. 현재 시즌 2 방영중]
[총제작자 : 폴 슈어링 Paul Scheuring]







 프리즌 브레이크 Prison Break - 단상  1.
; 스피드 액션 컨스피러시 드라마








0. [24] 땜빵용이었구나!

이 글을 쓰기 위한 기초자료(?) 찾다가 알게된 사실인데, [프리즌 브레이크](이하 '프리즌')은 [24] 시즌 공백을 메우기 위한 단발성 프로젝트였다고 한다. 그런데 대박난거다. 폭스로서는 끝내기 어려운 프로젝트가 된거구(이건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사정이 비슷한 것 같다). 지금 '프리즌'은 시즌 1, 22편이 성공리에 종영되었고, 나는 시즌 2, 17편까지 본 상태다. 최종적으론 44부작이 될 거라고 하더라.


1. 스피드 액션 컨스피러시 드라마

[24]와 '프리즌'의 공통점은 속도 + 음모 + (끊임없는) 반전들이다.

양자를 모두 흥미진진하게 지켜본 나로선, 역시나 지존은 [24]다. 속도에서 [24]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렇게 빠르게 전개되는 드라마를 나는 본 적 없다. 이와 비교한다면, '프리즌'은 평균보다는 훨씬 빠른 전개를 보여주고 있지만, 워낙에 태생적 한계(시즌 1의 경우엔 감옥이라는 공간적 한계와 땜빵이라는 제작여건상의 한계)을 지닌 드라마라서... 그 속도감은 [24]만큼의 쾌감으로 질주하지는 못한다. 내러티브의 얼개들이 좀 느슨하고, 좀더 캐릭터에 집중한달까?


2. 석호필

'프리즌'의 가장 큰 매력 중의 하나는, 모든 성공한 드라마가 그런 것처럼, 캐릭터의 재미다. 그 중심에 '마이클 스코필드'(우리나라 네티즌 작명 : 석호필)가 있다. 드라마를 보면서 '저 배우 어디서 봤는데... '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알고 보니 [휴먼 스테인](The Human Stain. 로버트 벤튼. 2003)에서 안소니 홉킨스의 젊은 시절을 연기했던 그 친구다.

[잠시 딴짓] 찾아보니까, [언더월드](Underworld. 렌 와이즈먼. 2005)와 [스텔스](Stealth. 롭 코헨. 2005)에도 조연으로 출연했다. 그런데 기억이 없다. -_-;;


3. 천재와 둔재 - 유쾌한 희생양

이런 류의 드라마들이 갖게 하는 심리적인 반응들은, 저 녀석이 어떻게 이 모든 위험을 헤쳐나갈 것인가에 대한 기대감이다. 이 기대감에 반하는 인물들은 죽을 수 밖에 없다(살벌하다, 정말). '프리즌'에서도 그런 '둔재형'이 등장한다. [24] 시즌 3에서도 그렇지만, '프리즌'에서도 정말 어처구니 없게 둔감하고, 답답한 인물이 등장하는데, 그 둔재(스포일러라서 자세한 얘기는 못하겠지만)의 죽음은 일종의 쾌감마저 준다. 왜냐하면, 그 둔재는 드라마의 속도를 방해하고, 또 액션-반응-심리 과정의 증폭이 가져오는 쾌감을 다운시키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말 그렇게 죽어도 되는건지 어쩐지는 난 잘 모르겠다. 드라마의 캐릭터는 그저 가공의 산물이긴 하지만, 그 답답한 인물이 죽으면서, 혹은 그 짜증나는 인물이 죽으면서 느껴지는 일종의 '비도덕적인 악마적 쾌감'은 일상적인 의식의 심연에 작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좀더 심각한 문제는 그 답답한 인물이, 대체로, 여자라는 사실이다.

- 오늘은 여기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