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O21

영화 TV 음악에 대한 이런저런 단상들

포르노를 옹호함 [PP 연재 1]

2007. 3. 13. 09:23  |   포르노프로젝트  |   키노씨
#. 이 글은 한겨레 블로그에서 발행했던 글을 옮겨온 글입니다.
한겨레 블로그인 필진네트워크의 운영정책(특히 잡.보.지.글방 폐쇄에서 드러난 권위의식과 절차의 불명료성, 그리고 근거의 불명확함)에 반대하는 의미에서 콘텐츠를 옮겨오고 있어요.
이제 이 포스트는 여기에서만 읽을 수 있습니다(뭐, 대단한 포스트는 아니지만요. -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변태란 과연 무엇이고,
정상과 비정상을 구별하는 권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포르노를 옹호함





1. 포르노에 대한 증오

포르노는 쉽게 증오의 대상이 되고, 그런데 이면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애인이 되는 것 같다. 적어도 내 감수성과 남자동물로 지내온 학창시절의 경험칙에 의하면 그렇다. 물론 난 여자동물이 아니라서 여자는 어떻게 느끼는지, 그녀들의 학창시절은 어땠는지 잘 모른다. 마치 사랑해서는 안되는 원수를 사랑하는 비련의 남자가 떠오른다. '밤에 피는 장미'(아하~~ 밤에 피는 장미, 나의 사랑~~, 이런 노래가 있었다), 그런 노래도 덩달아 떠오르고. - -;;;


왜 포르노를 싫어하나? 왜 증오하나? 보긴 봤나?

상식적인 페미니즘의 대답은 예상 가능하다. 그것은 여성의 신체를 도구화하고, 수단화하고, 상품화한다.는 거지, 뭐.


그런데 좀 냉정하게 말하자.
이미 몸은 도구이자, 수단이자, 그리고 '상품'이다.
이건 남녀불문이다.


아해들이 온통 열광하는 그 연예인들, 그 연예인들의 얼굴과 다리와 가슴과 허벅지는 이미 '상품'의 일부이고, 그런 '신체' 상품들은 이미 넘쳐 흐른다. 성형수술이 불법인가? 의학적인 목적 아닌 '미학적 목적'의 성형수술은 '신체'상품들을 정교하게 가꾸기 위한 일종의 도구적 지식에 불과하다. 거기에 무슨 철학이 있고, 무슨 인격 고양이 있고, 자아실현이 있나. 거기엔 자본주의적 경쟁 메카니즘의 교묘한 주입이 있고, 거기에서 이기고자 하는 이기심의 발현이 있을 뿐이다.


그게 현실이니까 그걸 옹호하자는 건 물론 아니고, 포르노만 과도하게 비난받아선 곤란하다는 거다. 최소한 같은 건 같게 취급하자. 포르노가 불법이라면,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품화되는 모든 신체들은 불법이다. 그런데 한편에서는 '열광'의 대상이 되고, 한편에서는 '증오'와 '저주'의 대상이 된다. 그건 좀 정말 이상하지 않나?


몸은 물론 인간 인격 최후의 보루이다.
그래서 몸은 가장 우선, 그리고 최후까지 보호받아야 하는 헌법상 권리이고, 그 신체는 억압당하거나, 훼손 당해서는 안된다. 그런데 포르노는 신체를 훼손하고, 억압하는가? 내가 보기엔 아니다. 물론 포르노를 가장한 신체 학대와 억압적 상황에서의 강요는 그게 당연히 불법이고, 범죄이고, 처벌 대상이긴 하지만(이를테면 '몰카' 같은거) 자발적인 (배우들과 제작자들의) 포르노(특히 영상물)를 나는 말하고 있다.



2. 포르노를 옹호함

ㄱ. 포르노를 억압하는 사회, 그 사회가 억압하는 몸

포르노에 대한 일방적이고, 과도하게 억압적인 의식화는 몸에 대한 주인의식을 점차로 희미하게 만든다. 자기 몸에 대한 주인은 자기인데, 그 몸이 마치 타자인 것처럼 낯설다. 그 욕망은 쉽게 부정되고, 그 욕망은 쉽게 죄의식과 만난다. 그 낯설게 하기, 죄의식이 궁극적으로 향하는 것은 기존의 표피화된 도덕률과 그 기만적인 의식에 '순응화된 인간'이다. 그건 좀 거칠게 말하면 정치적으로 '순응화된 인간'이다. 포르노에 대한 억압이 갖는 정치적인 함의는 이것이지 않을까? -_-;;


ㄴ. 이율배반
가장 보수적인 권력들, 반동적인 권력들, 파괴적인 권력들은 흔히 대외적으론 금욕적인 '순결주의'를 내세운다. 그런데 그 권력 안에서 벌어지는 건 그런데 철저하게 자기욕망에 충실한 '탐욕주의'다. 그 철저한 이율배반. 그건 새마을 운동 하는 박정희도, 정의사회 구현한다는 전두환도 쌤쌤이다.

386세대의 좌절 역시 금욕주의적이고, 획일적인 상명하복의 운동 문화가 그 한 원인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386의 위대한 싸움은 상대편을 극복하기 위한 진지하고, 전면적인 저항이었지만, 그 내면에 흐르는 문화는 그 극복의 대상과 닮아 있다. 그들은 이제 낮에는 경건한 중견 간부 사원으로, 교수로, 선생님으로, 진보적인 의식의 관성으로 멋지게 이야기하지만, 밤이 되면 룸살롱으로 간다.


ㄷ. 해방을 위한 전제조건
포르노에 대한 너그러운 감수성이 자유와 이성과 계몽적인 해방과 직결된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포르노에 대한 주입된, 순응화된 억압적 의식, 거부감이야 말로 자유와 이성과 계몽적 해방과 친하지 않다는 점은 분명히 지적하고자 한다. 나로선 포르노에 대한 암묵적인 억압, 죄의식, 불쾌감,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어나는 유혹들에 대한 모순된 의식이야 말로 대한민국의 의식적인 모순, 그 구조화된 이율배반의 한 정점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 )



* 관련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