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O21

영화 TV 음악에 대한 이런저런 단상들

냉전 회고적 첩보액션으로서의 24 - [24] season 6 episode 22 메모

2007. 5. 18. 13:56  |   TV/방송/광고  |   키노씨

1. 냉전 종결 후의 첩보액션
첩보 액션(이게 장르인지는 모르겠지만)에게 냉전은 저주가 아니라 축복이었다. 그 냉전 종결 이후, 고르바초프 이후, 첩보 액션의 가장 흥미진진한 소스가 사라져버렸다.  24 시즌 6 에피소드 22는 그 동안의 소재 고갈에 대한 회고적인 돌파구다. 마치 지금이 냉전의 한 복판이 된 것 같은 시추에이숑(ㅡ..ㅡ;)은, 24의 완벽에 가까운(과장이 너무 심하긴 하지만) 재현의 설득력 때문에 정말 다시 냉전이 도래한 것 같은 착각을 준다.

2. 탐 레녹스
그는 24의 황당한(좋게 말하면 비약적인 상상력으로 숨가쁘게 점철된) 스토리에서 드라마에 깊이 있는 현실감을 부여하는 인물이다. 그보다 냉철한 참모형 캐릭터를 나는 지금까지 어떤 드라마에서도 본 적이 없다. 그 캐릭터 창출에 대한 작가의 역량과 배우의 연기력은 정말 압도적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캐릭터. 탁월한 연기력.





3. 중국의 등장
간헐적으로 배경으로 등장했던 중국이 드디어 전면에 부각하는 듯이 보였는데, 다시 배후로 사라졌다. 24의 시즌 7에서는 중국이 전면에 등장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이번 에피소드를 보건대 러시아와 미국의 회고적인 '냉전 시추에이션 첩보 액션'의 가능성이 여전히 높긴 하다.


4. 잭 바우어, 점점 더 신화 속으로 들어가다.
잭 바우어는 이제 신화적인 인물로 점점더 몰입해간다.
이미 잭은 인간이라기 보다는 '초인'이었지만, 그는 점점더 신화적인 영웅신화의 인물에 빠져가고 있는 것 같다. 특히나 이제 남겨진 시즌 6의 두 개의 에피소드는 잭 바우어가 완성하는 '오이디푸스 신화'의 완결이 될 것이다.

과연 그는 자신의 운명처럼 아버지를 죽일 것인가?
그것이 문제로다.



p.s.
엉클 잭~~, 엉클 잭~~
잭의 조카가 절규한다.
그 장면은 약간 코믹하다. ㅡㅡ;;



바로 이 장면.




덧.
오늘은 518 입니다.
아직 아물지 않은 역사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을 당부드립니다.

* 조선일보, 80년 5월
http://minoci.net/88

* 기억을 기억하라
http://www.thirdtype.net/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