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O21

영화 TV 음악에 대한 이런저런 단상들

비현실의 리얼리티 : 일상과 기적, 그리고 구원 - [오아시스](2002)

2007. 10. 23. 00:01  |   프리뷰  |   키노씨
#. 스포일러는 없습니다.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썼던 글을 최소한으로 추고합니다.


0. [오아시스]를 통해 우리가 만나는 이미지는 그리 새로울 게 없다. 이 영화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은, 나-당신에게 말거는 방식은 자신을 보아달라는 투정이 아니다. [오아시스]는 스스로가 마치 세계인 것처럼 스스로의 진실에 매달린다. 좀더 정확하게 학대받는 주인공들-그러므로 나이자 당신, 어쩌면 우리의 현실적/심리적 상처들에게 매달린다. 그것은 세상의 관점에 보면 편협해 보이기도 하고, 조금은 편애로 느껴지기도 한다. 그러나 그건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다. 그게 우리의 상처받은 세상이며, 당신이며, 나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애착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1. [오아시스]에 있는 세계는 두 개의 차원으로 나뉜다. 영화의 상징적인 첫 장면, 즉 오아시스가 그려진 양탄자 그림, 그건 꿈의 세계이며, 소망의 세계이다. 그리고 현실인 영화 [오아시스]가 있다.  그래서 영화는 그 양탄자가 의미하는 꿈으로서의 소망으로서의 세계와 오아시스 바깥의 세계가 서로 다른 구별의 경계에 놓여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그렇지만 그 두 개의 세계는 서로를 부정하는 세계가 아니며(이 점에서 [시네마 천국]과 구별된다), 하나의 세계는 다른 세계의 좀더 낮은 단계의 차원이며, 다른 하나의 세계는 우리가 항상 소망해야 하는 차원의 세계이다.

2. [오아시스]에서 이야기의 전개과정은 아주 느리며, 아주 숨막힐 정도로 갑갑하다. 그런데 그 느리고 진부한 속도가 믿겨 지지 않을 만큼 어느 순간 전혀 새로운 차원의 세계로 도약한다. 우리가 경험하는 전이의 감정, 우리의 정서가 어떤 전혀 다른 차원으로 이동했다는 그 순간의 ‘감동’은, 그래서 극적으로 증폭한다. 그 순간을 통해서 [오아시스]는 나-당신과 세상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구조화시켜 보여 준다.

[오아시스]는 부유하는 이미지의 속도를 정지시키고, 그 이미지 속을 흐르는 내러티브를 원형화시켜 정서/심리/반응을 한없는 정지의 상태로 가둔다. 그리고 다음 순간 그 정서의 의식적인 가둠, 그 '댐'을 (보통의 영화라면 터뜨려 버리고 그 질주를 시작할 터인데) 가만히 가만히 스스로 허물어지도록 놓아줌으로써 비현실의 리얼리티라고 부를만한 차원으로 뛰어들어간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현실이 얼마나 거짓이며, 얼마나 기만인지를 가짜 이미지의 세계가 보여주는 진짜 이미지 속에서 불현듯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것은 [오아시스]가 나-당신에게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방식이 아니며, [오아시스]가 구성한 풍경이 나-당신의 내면의 풍경에 옮겨와서, 이미 있었던 나무와 강물을, '그게 아니야'라고 나즈막히 속삭이며 어느 순간 바꿔버리는 방식을 취한다. 그것은 진실의 손짓이며, 아무 것도 강요하지 않는 호소이며, 한 깨달음이다.

그렇게 닿은 진실의 강은 아주 아주 오랜동안 흐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아시스 (Oasis, 이창동. 2002)     
한국  /  드라마  /  132 분  /  개봉 2002.08.15

설경구     :  홍종두 역
문소리     :  한공주 역
안내상     :  홍종일 역
류승완     :  홍종세 역
손병호     :  한상식 역


※ 별점

* 총평점 : ★★★★★ (다섯개 만점)

* 비전 : ★★★★★
* 대중 친화도 : ★★★1/2

* 비주얼 : ★★★★
* 내러티브 : ★★★★

* 연기 : ★★★★★
* 장면 : 경찰서 이후 장면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