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O21

영화 TV 음악에 대한 이런저런 단상들

낭만적인 신기루 - [일루셔니스트] 프리뷰

2007. 3. 9. 00:39  |   프리뷰  |   키노씨

#. 이 글은 프리뷰입니다. 당연히 스포일러(의 불안) 고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일루셔니스트 (The Illusionist, 2006)  108 분. 우리나라 : 2007.03.08. 개봉 

*  네일 버거 
* 에드워드 노튼(아이젠하임), 폴 지아마티(울 경감), 루퍼스 스웰(레오폴드 황태자), 제시카 비엘(소피 공녀) 





낭만적인 신기루 - [일루셔니스트] 프리뷰 http://minocine.tistory.com/entry/TheIllusionist2006



 

0. 에드워드 노튼
역시 에드워드 노튼은 자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캐릭터를 부여받은 것처럼, 마치 자기가 그 역을 살았던 것처럼 어울리는 연기를 보여준다. 그렇지만 그 뿐이다. 몇몇 매력적인 장면들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에서 노튼은 마치 허공 위에 뜬 비현실적인 존재처럼 묘사된다. 그건 낭만적이고, 달콤하고, 또 매력적이며, 때론 섹시(--;)하기 조차 하지만... 떠도 너무 떴다.


이 영화의 배경처럼 깔려 있는 '계급 갈등'의 문맥은 '농담'이란게 밝혀진다.


1. 반전

이건 반전의 놀라움이 없는 이상한 반전이다. 아니지. 이런 반전이 종종 있기는 있다. 아무튼 이 영화의 반전은 '놀라운 반전'이 아니라, '흐뭇한 반전'이다. 허허.


2. 제시카 비엘

영화를 보다보면, 아, 참 안이쁘다(정말 안이쁘다가 아니라, 정말 영화가 안 어울려서, 미워보인다 정도의 어감으로 받아주길 바란다) 싶은 등장인물이 등장하곤 한다.

이 영화에서 노튼의 상대역이 그런 여자다.
좀 노골적으로, 그래서 지극히 주관적으로 기술하자면, 이 여자 등장하는 장면은 차라리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치밀어 오른다. : (


3. 계급의식 - 낭만적인 신기루

폴 지아마티('레이디 인 더 워터'에서 주인공으로 나오는 )의 연기는 훌륭하다.

남녀주인공의 계급적 벽은 솔직히 '벽'이라고 하기엔, 너무 헐겁고, 또 그걸 극복하는 건 일도 아니다(왜냐믄, 얘네들한테는 '사랑'이 있걸랑. ㅡ..ㅡ;; ). 그건 낭만적인 신기루처럼 쉽게 사라지고, 또 쉽게 극복되는, 그래서 그걸 극복하거나 말거나 그다지 관심을 갖게 되지는 않은 그런 거다.


다만 악당의 부하 노릇을 해야 하는 이 폴 지아마티 아저씨의 경우엔 얘기가 다르다. 이게 이 영화의 나름 장점이라면 장점이다. 그런데 그 얘기는 물론 내러티브의 '화장술'에 불과한 것처럼 묘사되어 버리고 만다. 내적 긴장은 너무 느슨하게 풀려버리고, 아저씨의 갈등은, 그 훌륭한 연기에도 불구하고, 제스처 같다.


4. 프레스티지

[프레스티지]가 무겁다면, 이 영화는 가볍다.
[프레스티지]가 딱딱하다면, 이 영화는 뽀송뽀송하다.
[프레스티지]가 여러겹으로 둘러쌓여져 있다면, 이 영화는 홀겹이다.


5. 마술장면
그건 직접 봐야지, 뭐. : )
난 꽤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그런데 예고편 너무 많이 보면 눈 버릴지도 몰라요! (조심)


6. 한줄로 말하면?
이 영화는 추리극에 기반한 낭만적인 연애드라만데, 다만 너무 똥폼 잡고 있다.


7. 그래도 추천한다면?
그래도 노튼을 좋아한다면.. 뭐, 어쩔 수 없이 극장에 갈 수 밖에. 크게 후회하진 않을 듯 하다.


※ 별점

* 총평점 : ★★★ (다섯개 만점)


* 영화적 비전 : ★★☆
* 대중 친화도 : ★★★☆


* 비주얼 : ★★★☆
* 내러티브 : ★★☆


* 인상적인 잔상 : 에드워드 노튼 - 표정.
* 지워버리고 싶은 잔상 : 여자 주인공 - 표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