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O21

영화 TV 음악에 대한 이런저런 단상들

[프리뷰] 복면달호

2007. 2. 7. 22:01  |   프리뷰  |   키노씨

#. 어제(2월 6일) 서울극장에서 [복면달호] 기자시사회가 있었습니다.
#. 아참, 이 글은 스포일러와 (전혀) 상관 없습니다(물론 제가 보기엔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복면달호 (2007, 김상찬, 김현수)
코미디.   114 분.   개봉 2007.02.15
그나마 왼쪽 아저씨가 이 영화의 거의 유일한 살아있는 캐릭터다



 

이경규, 정말 연예계 떠나는거야? 

- [복면달호] 프리뷰





난 기자도 평론가도 뭣도 아니지만, 이 영화는 도저히 구원받기 힘든 영화다.
생각나는데로 간단히 적는다.  



1. [미녀는 괴로워]를 본 관객이라면 이 영화보고 굉장히 실망할 확률 높다. 상업영화라고 관객수준을 이렇게 무시하면 안되지... 그렇다고 무슨 대단한 철학을 기대한 건 아니지만... 좀 심했다.


2. 차태현의 보컬은 솔직히, 내가 특이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듣기에 좀 민망하다. 김아중이랑 확실히 비교된다. 물론 김아중도 테크놀러지의 조력을 많이 받았겠다 싶지만.. 차태현은 노래 안하는게 나을 뻔했다(그런데 영화를 생각하면 도저히 노래를 안할 수도 없는 설정이고. - -;; ). 특히 락버전의 노래는 정말 듣기에 괴로운 수준이다. 그런데 실은 차태현 말고 이런 캐릭터에 맞는 남자배우가 있을까 싶긴 하지만.


3. 영화가 주된 관객으로 목적한 가상적 관객의 연령이 몇살일까? 내가 생각하기엔 이건 초딩과 중딩 사이다. 고딩만 되도 이 영화의 촌스러움에 대해서 아주 심하게 짜증낼 공산이 크다.



4. 노래를 사용하는 방식 - 특히[미녀는 괴로워]와 비교해서

이 영화가 '노래'를 사용하는 방식과 '미녀는 괴로워'가 노래를 사용하는 방식을 비교하면, 그 세련됨, 그 감수성에 대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 영화는 70년대 멜러드라마의 관습에 의지해서 음악을 사용하고 있다(이게 음악(노래)에 대한 영화인데도!). 간단히 그 차이를 설명하면, 이 영화의 노래는 '내러티브의 배경'이고, [미녀는 괴로워]의 노래는 '내러티브의 속살'이다.  

어쩔 수 없이 '미괴'와 비교될텐데.. 두 영화를 모처럼 극장에서 모두 본 나로선, 다시 선택할 수 있다면, '미괴'를 두 번 보는 쪽을, 당연히, 선택하겠다.


5. 캐릭터의 비현실성

아무리 이 영화가 코미디의 과장을 암묵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작정한 코미디 영화라고 해도 너무 심한 수준이다. 어떤 개연성도 없고, 어떤 심리적인, 실존적인 갈등도 없다. 그저 제스처와 캐릭터의 관성만이 있을 뿐이며, 그 관성은 뒤죽박죽이기까지 하다(이건 캐릭터의 입체성과는 아무런 상관없다).


6. 이 영화의 철학 혹은 도덕

트롯과 락에 대한 일반의 감수성을 도덕교과서로 풀이하는 그나마 철학이라면 철학이 통할 수 있는 관객들은 중딩이거나, 혹은 정말 음악에 대해서는 담쌓고, 아무런 관심도 없는 아저씨 아줌마일 확률이 높다(아저씨, 아줌마.. 이 표현에 대해선 어떤 비하의 의미도 없고, 일반의 감수성에 의지한 표현을 빌자면 그렇다는 거다).


7.
앞서도 지적했지만, 멜러드라마의 관습, 그 인물들의 심리선이 진행되는 풍경은 70년대 감수성이다(이건 복고적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촌스럽다는 의미다). 그러니까 심하게 짜증나고, 심하게 웃긴다(이 영화의 코믹한 요소가 웃긴게 아니라, 멜러적 요소가 웃긴다, 짜증난다는 의미다 - -; ).


이 영화의 개연성과 리얼리티는, 코미디영화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고 해도, 너무 비현실적이다. 이 영화의 현실적 감수성, 그 현실을 살아가는 피곤한 관객에게 부여하는 판타지는 고리타분한 70년대 멜러드라마고, 초딩수준의 도덕교과서다. 그러니까 이 영화를 지배하는 감수성은 코미디라기 보다는 SF에 가깝다.


8. 배우에 대해

임채무는 정말 아쉽고
여자주인공은 왜 나왔는지 모르겠고
차태현은 그럭저럭이다(내가 원래 차태현에 대해선 기대 자체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 [구타유발자들]에서 놀랄만한 연기를 보여줬던 성악가 아저씨 여기서도 나오는데, 몹시 아쉽다.
하기는 이런 캐릭터라면 로버트 드 니로나 알 파치노가 나와도 어쩔 수 없긴 했겠지만.



#. 별점

0. 총평점 : ★★ (별 다섯 만점)

1. 영화적 비전 : ★★
1. 대중친화적 코드 : ㄱ. 중딩 이하 ★★1/2.     ㄴ. 고딩 이상 ★1/2

2. 비주얼 : ★★
2. 내러티브 : ★1/2

* 좋은 잔상 : 임채무 부하직원으로 등장하는 아저씨 (그나마 살아있는 캐릭터로서는 유일하지 않나 싶다).

* 나쁜 잔상 : 영화 전체인데... - -;; 그 중에서도 차태현이 락한다고 깝치는 장면이랄지, 그 과장되면서 웃기지도 않는 무수한 장면들이랄지, 중간에 엑스트라급 조연으로 등장하는 기획사 거물 딸내미의 목소리 더빙(이거 왜 더빙 썼는지 모르겠다)이랄지, 정말 비현실적인 아동용 SF 감수성의 설정들이랄지..



# . 대박예상
얼마나 많은 극장을 확보할지는 모르겠지만... 난 비관적이다.




  |